LG화학
LG화학은 대표적인 한국 화학 기업으로서, 리튬이온 배터리의 세계 최대 생산업체입니다.
LG화학은 국내외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에 고품질 리튬이온 배터리를 공급하며, 전기 자동차 시장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LG화학은 에너지 저장 시스템 (ESS) 및 휴대용 기기에도 리튬이온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0년 LG화학의 매출은 30조 5838억 원이며 영업 이익은 3조 1599억 원으로, 각각 전년대비 -0.9%와 -23.9% 감소하였습니다.
에코프로비엠
Ecopro BM은 리튬이온 배터리의 주요 재료인 니켈-코발트-알루미늄 (NCA) 및 니켈-코발트-망간 (NCM)을 생산하는 대한민국 배터리 소재 제조 및 판매 기업입니다.
Ecopro BM은 국내외 배터리 제조업체에 제품을 공급하며 전기 자동차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 (ESS)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20년 Ecopro BM의 매출은 1629억 원이며 영업 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27.8% 및 35.5% 증가한 301억 원입니다
코스모 신소재
해당 회사는 1967년에 설립되어, 기능성 필름 (발포 필름, 접착 필름, 절연 필름), 이차 전지용 양극 활물질, 토너 및 토너용 자성재료의 제조 및 판매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10년에 GS그룹에 인수되어 GS그룹의 계열사로 법적 지위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2015년 7월 22일 기준으로, GS는 크로스 지분 소유 제한을 받는 기업 집단으로 규정된 '공정거래위원회 공정거래법 시행령' 제3조의 2 제1항에 따라 분리되었습니다.
삼성전기 및 삼성 SDI와 같은 주요 브랜드가 주요 판매원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해당 회사는 전기 자동차 (EVs), 에너지 저장 시스템 (ESS), 정보 기술(IT) 디바이스, 경량 전기 차량(LEV) 등에 적용되는 배터리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및 판매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EV 배터리의 경우, 선진 개발 및 공급, 그리고 경쟁사 대비 높은 에너지 밀도 등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세계 자동차 OEM 대부분을 고객으로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배터리 및 차량 관련 데이터를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배터리 재활용/재사용 비즈니스 및 BaaS(배터리 서비스) 비즈니스를 홍보할 계획입니다.
에코프로
해당 회사는 1998년에 설립되어, 미세 먼지 감소 및 온실 가스 감소와 같은 환경 사업과 함께 이차 전지용 고니켈 양극재료 제조 업무도 수행하였으며, 2007년 7월에는 KOSDAQ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2016년 5월에는 이차 전지용 고니켈 양극재료 제조사업을 분리하여 자회사인 주식회사 에코프로 BM을 설립하였습니다.
2021년 5월에는 환경 사업을 분리하여 에코프로 HN 주식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
SK 기업은 2007년에 설립되었으며, 투자 사업 부문을 수행할 SK 기업과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및 판매에 종사할 분할법인인 SK 기업의 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습니다.
윤활유 사업 부문은 2009년 10월에 물리적으로 분할되었고, 석유 및 화학 사업 부문은 2011년 1월에 분리되었습니다.
회사명은 기준일과 동일한 날인 날에 SK 에너지 주식회사에서 SK 이노베이션 주식회사로 변경되었습니다.
2023년 3월에는 지난해 동기 대비로 병합 매출이 16.4% 감소하였고, 영업 이익이 흑자 전환되었으며, 당기 순손실이 75.9% 감소하였습니다.
2023년 3월 말 현재, 전 세계 7개 국가에서 10개의 광산과 4개의 LNG 프로젝트를 통해 활발한 석유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2019년 말 현재 확인된 예비 비축을 기반으로 총 4억 5천만 배럴의 원유가 확보되었습니다.
포스코홀딩스
POSCO 홀딩스는 이차 전지에 필수적인 주요 재료인 리튬을 아르헨티나와 한국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에서는 '옴브레 무에르토 소금 호수'로 불리는 염수를 추출하여 리튬 카보네이트 또는 리튬 수산화물로 가공하는 공장을 건설 중입니다. 한국에서는 전남 율촌산업단지 1에서 배터리 소재용 리튬 수산화물 하류 가공공장의 건설이 시작되었습니다.
POSCO 홀딩스는 지난 3월 아르헨티나의 공장 1단계 건설을 830백만 달러 (약 9500억 원)를 투자하여 시작하였습니다. 이 공장은 2024년 상반기에 완공 예정이며 연간 2만 5천 톤의 리튬 수산화물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 6월, 연간 2만 5천 톤의 리튬 카보네이트를 생산할 수 있는 2단계 공장 건설의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POSCO 홀딩스는 2030년까지 연간 10만 톤의 리튬을 생산할 수 있는 아르헨티나 공장을 완공하여 리튬 생산량에서 세계 3위로 도약할 계획입니다.
나노 신소재
2000년 3월 15일에 설립되었습니다. 회사는 금속 또는 비금속 원자재를 구매하고 이를 초미세한 나노 파우더로 합성한 다음 Paste/Sol/Slurry 형태의 고체 타깃 또는 액체로 상업화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주요 사업 분야로는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과 태양 전지 시장, 반도체 CMP 공정에 사용되는 제조 재료, 그리고 이차 전지 전극에 적용되는 CNT 전도재료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