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코로나 생활지원금
단 한 해 전만 해도 모두가 마스크를 착용하고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불편함을 불평했습니다. 그러나 엔데믹 선언과 함께 의무적인 마스크 착용이 해제되었지만, 코로나바이러스는 아직도 우리와 함께하며 사람들은 여전히 감염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판정 시 지급되던 보조금 일부만 지급하는 방안을 변경했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생활 보조금 신청 방법, 입금 기간 및 지급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코로나 생활 보조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초기에는 누구나 COVID-19 진단을 받았다면 신청하고 지급을 받을 수 있었지만, 현재는 COVID-19 진단을 받은 사람 중 격리 대상자여야 하며 표준 중위소득의 100% 이하 소득을 가지고 있어야만 COVID-19 생활 지원금을 신청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첫째, 격리 기간 종료 다음 날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9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코로나 생활 보조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양성 판정을 받으면 휴대전화로 문자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지역 사회센터에 가서 해당 메시지를 보여주시고 신분증을 제출하면 신청서를 작성하라고 안내를 받게 됩니다. 신청서를 작성하고 본인의 은행 계좌 복사본을 제출하여 지급을 받을 수 있으며, 소득 기준 확인 문서도 제출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부족하거나 사회센터를 방문할 수 없는 경우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 웹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생활 지원비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여 작성하고, 격리 대상자의 은행 계좌 복사본, 신분 확인 및 소득 기준 확인 문서를 첨부하면 됩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방법과 입금. 지급일
3. 코로나 생활지원금 입금 기간
과거와는 다르게, COVID-19 생활 지원금의 입금은 개인당 지급되지 않습니다. 위 조건을 충족하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가정 내에서 격리 대상자가 한 명인 경우 10만 원이 지급되며, 격리 대상자가 두 명 이상인 경우 50% 추가 금액인 15만 원이 지급됩니다. 그렇다면 3명 또는 4명 가족인 경우 어떻게 될까요? 2명 이상인 경우 50% 추가 금액인 15만 원으로 동일하게 지급됩니다. 가족 구성원 모두가 코로나바이러스로 진단을 받았더라도, 최대 지급 금액은 15만 원입니다.
코로나 생활 지원금 입금 기간은 평균적으로 10일에서 30일 사이에 지급됩니다. 이는 개인과 지역 사회 센터마다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5일 이내에 (주중 기준) 지급이 이루어졌으나, 다른 경우에는 거의 2주 이상이 걸린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신청을 하면 한 달 이내에 지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4. 코로나 생활 지원금지급일
2023년 6월 1일 이후에 공중보건소에서 COVID-19 양성 확진 문자 메시지를 받은 사람들에게는 COVID-19 생활 지원금 지급일에 관한 수정된 지침이 적용되었습니다. 양성 확진 문자 메시지를 받은 사람들 중에서, 이는 병원에 입원하거나 공중보건소에 등록되어 격리에 참여한 사람들에게만 해당됩니다. 만약 가족 구성원 중 누군가가 격리 중에 코로나바이러스 양성 판정을 받았다면, 격리 참여자가 병원에 입원하거나 등록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격리 기간 중에 발생한 확산이 있더라도 격리 기간 연장 사례 하나는 신청 지급 날짜와 대응됩니다.
그러나 가족 중 누군가가 새로이 COVID-19 진단을 받고 격리 기간이 끝난 직후에 격리에 참여하게 된 경우, 별도로 신청하여 COVID-19 생활 지원금 지급일에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격리 중인 사람이 미성년자인 경우, 지급일에 지급을 받기 위해서는 가정 내 성인 격리 참여자의 이름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격리 중인 성인이 없는 경우에는 보호자 또는 법정 대리인이 신청해야 합니다.